매그넘스톤, 캐나다 주요 공항에서의 이륙

제조업체

D&M Concrete & Barkman Concrete

설치 관리자

Dufferin Construction

소유자

에드먼턴 공항 당국

위치

에드먼턴, 앨버타주, 캐나다

건축가

WSP

엔지니어

Mike Staple

구축된 매그넘스톤 옹벽 총 면적: 3,623㎡ | 4,875 블록

엔지니어링 사양: 지오그리드

에드먼턴 국제공항은 캐나다의 세계적인 여행 허브 중 하나로서, 2017년 한 해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으며 같은 해 약 800만 명의 여행객이 이 공항에 방문했습니다. 많은 승객들이 에드먼턴 공항의 최신 시설인 전망대를 조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전망대는 매그넘스톤 지오그리드 옹벽 시스템으로 단단히 고정되어 비행기를 관찰할 수 있도록 아름답게 설계되었습니다.

공항의 페어필드 인 & 스위트 호텔 근처에 설치된 이 멋진 모양의 수로는 추후 보행이 가능한 다리, 잘 다듬어진 통로, 그리고 J자형 수로의 양쪽 끝에서 낮은 전망대로 연결되는 계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캐나다의 수도 오타와의 유명한 리도 운하를 연상시키는 이 독특한 프로젝트는 에드먼턴 국제공항에 웅장함을 더해 줍니다. 이 프로젝트의 옹벽 공사는 2016년 9월에 시작되어 1년 후 완공될 때까지 겨울 내내 쉬지 않고 진행되었습니다.

에드먼턴 공항 당국은 새로운 항공기 관람 구역에 내구성이 뛰어나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옹벽을 설치하기 위해 매그넘스톤을 선택했습니다. 매그넘스톤의 직관적인 엔지니어링, 빠른 설치 속도, 블록 전면의 아름다운 외관이 결정의 이유였습니다. 또한 현지 매그넘스톤 제조업체인 Barkman Concrete의 지속적인 지원 덕분에 공항 당국은 프로젝트 개발 기간 내내 마음을 놓을 수 있었습니다. 옹벽이라는 비행기가 날아오르기 위해서는 공사 기간 일정이라는 활주로가 필요합니다. 이 활주로는 분명 길지 않았지만, 매그넘스톤은 이륙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습니다.

신속하고 안전한 설치

시간이 촉박한 상황이었으므로 에드먼턴 공항 당국은 옹벽 공사라는 비행기가 불필요한 난기류와 건설 지연을 피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 옹벽은 3,623㎡로 지어질 예정이었습니다. 매그넘스톤과 파트너 관계를 맺기 전 몇 번의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시스템의 단순성과 효율적인 설치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대형 블록 시스템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Barkman Concrete의 지원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에드먼턴 공항 당국은 인근 중개자인 Burnco Landscape Centre를 통해 D&M Concrete가 생산한 블록을 적극적으로 도입했습니다. 그들의 첫 대형 블록 옹벽 시스템 프로젝트였음에도 불구하고 Dufferin Construction 설치 팀은 매그넘스톤 옹벽을 훌륭하게 시공해 냈습니다. Barkman Concrete의 담당자가 현장 교육을 제공하고 시공 프로세스를 빠르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도운 덕분에 모두가 쉽고 간단하게 설치를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세그먼트형 옹벽(SRW) 시스템에서는 한 유닛으로 0.092㎡ 밖에 설치할 수 없지만, 매그넘스톤의 대형 블록 시스템으로는 한 유닛으로 0.74㎡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매그넘스톤의 중공코어 블록이 더 많은 땅을 덮을 수 있다는 것은 빠르고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설치를 완료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하늘만큼 높은 매그넘스톤의 강도

이 옹벽의 높이는 8코스(5.05m)에 달합니다. 이러한 옹벽을 성공적으로 완공하려면 구조적 무결성이 핵심입니다. 현장 토양 조건이 열악했으므로 디자인 엔지니어들은 옹벽에서 가장 높이가 높은 구간의 각 코스에 최대 3.5m 길이의 지오그리드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기반이 될 토양이 점토인 상황에서 무너지지 않는 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이와 유사한 유지 토양에 보다 정교한 디자인, 그리고 지오그리드와 같은 자재가 필요합니다.

이 공항의 지오그리드 옹벽은 수로를 따라 지어져 수자원을 관리하기 위한 용도였습니다. 이러한 경우 옹벽 기능 실패의 주범이 대부분 물이기 때문에 엔지니어의 주요 관심사는 배수를 어떻게 할 지에 있었습니다. 이러한 배수 문제는 매그넘스톤 블록의 중공코어를 깨끗하게 부서진 자갈로 채우는 것으로 해결되었습니다. 이 솔루션은 추가적인 투과성을 제공하면서도 옹벽이 안정성에 필요한 임계 질량을 회복하게 합니다.

또한 중공코어를 통해 수평 및 수직으로 배수할 수 있으므로 물이 자유롭게 흘러가게 되고, 따라서 옹벽 뒤가 막히거나 침전물이 축적되는 일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벽을 적절하게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폭우로 인해 수위가 변할 때 물을 빠르게 배수시켜 아래로 내려가게 할 수 있는지가 중요했습니다. 중공코어를 통해 물이 계속 흐르게 할 수 있는 것 역시 이러한 연못 형태의 수자원 관리 시스템에 필수적이었습니다.

빗물 유출수의 도착 및 출발

에드먼턴 국제공항 주변의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빗물 관리 시스템의 성능 향상이 반드시 필요해졌습니다. 이 수로의 전망대는 두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영리하게 설계되었습니다. 비행기를 관찰하고 기다리는 아름다운 공간인 동시에 저류지 역할도 하게 된 것입니다. 교통량이 많은 지역과 신규 개발 지역의 경우 포장된 표면이나 녹은 눈에서 빗물 유출수가 축적되기 때문에 이러한 저류지의 역할이 꼭 필요합니다.

저류지와 같은 영구적 빗물 저장 시스템은 유출수를 집수하며 자연적으로 처리하므로 홍수 예방의 친환경적인 방식이기도 합니다. 매그넘스톤의 옹벽 시스템은 이러한 용도에 완벽한 솔루션입니다. 프리캐스트 습식주조 콘크리트 블록은 수분 흡수가 적고 덥고 건조한 기후부터 캐나다의 혹독한 겨울까지 어떤 날씨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외관과 부드러운 착륙

에드먼턴 공항 당국에게는 수로 전망대의 외관에 대해 바라는 바가 있었습니다. 매그넘스톤의 렛지페이스 스타일 블록은 그 비전에 정확히 일치하는 심미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블록은 공항의 자연 경관에 완벽하게 녹아들 뿐만 아니라 새롭게 단장한 공항의 현대적인 미관과도 잘 어우러집니다.

매그넘스톤 블록은 다재다능합니다. 콘크리트 블록과 아름다운 블록의 전면은 엔지니어가 창의성을 자유롭게 발휘하여, 보기에도 인상적이면서도 오래 지속되는 구조물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에드먼턴 공항 전망대의 곡선, 모서리 및 세부적인 특징이 이러한 다재다능함을 보여주는 본보기입니다. 에드먼턴 국제공항에는 새로운 상업적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고, 공항 교통량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그넘스톤은 이 캐나다 최고의 국제공항을 방문하는 여행객 모두에게 1등석과 같은 경험을 선사할 것을 자부합니다.

매그넘스톤의 단계별 설치 가이드 그리고 벽체 디자인 및 분석 소프트웨어와 함께라면 옹벽 시스템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해집니다. 귀사의 다음 프로젝트를 위한 솔루션을 찾고 계신가요? 매그넘스톤과 함께라면 뭐든지 가능합니다.

사진: Barkman Concrete.

이 사례 연구 다운로드

이 사례 연구를 동료들과 빠르고 쉽게 공유하세요.

더 많은 사례 연구